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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트리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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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마케팅부] 국내를 넘어 모든 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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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릴게요!
제인 안녕하세요! 차가워 보이지만 마음은 따스한 해외마케팅부 제인 입니다. 저희 부서는 뉴트리원의 글로벌 확장해외 사업 성공을 위해 팀원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잠재력이 있는 부서인 만큼 해외마케팅부의 성장과 미래를 기대해 주세요
클로이 안녕하세요. 해외마케팅부에서 텐션과 에너지를 담당하고 있는 해외마케팅 1팀 클로이 입니다! 에너지 끌어올려~~!!
지아 안녕하세요. 해외마케팅부 빠른 번개처럼 늘 동분서주 다니며 열심히 시도하고, 노력하는 해외마케팅 2팀 지아 입니다. 주노 안녕하세요. 해외마케팅 3팀에서 일본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주노입니다
뉴트리원 오기 전엔 어떤 일을 해오셨고, 어떤 이유로 뉴트리원에 오시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제인 뉴트리원 입사 전에는 여러 산업 군에서 해외영업을 담당했습니다. 특히 전 직장은 건강기능식품 제조회사여서 OEM과 ODM의 다소 수동적인 업무를 위주로 하였습니다. 당시 뉴트리원은 기존 직장과 달리 좀 더 능동적인 분위기,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가 되는 상황이었고 회사뿐만 아니라 개인적으로도 다양한 성장이 기대되어 뉴트리원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클로이 뉴트리원에 합류하기 전에는 화장품 제조, 브랜드사에서 해외영업을 담당하였습니다. 다년간 화장품 업계에서 근무하며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미래지향적인 산업에 점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그러던 중 뉴트리원 채용 공고를 보고 새로운 분야에서 다양한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왔다는 생각이 들어 지원하여 입사하게 됐습니다.
지아 뉴트리원 입사 전에는 화장품 제조, 판매 기업과 이커머스 운영대행사에서 근무하였습니다.
특히 직전 회사는 이커머스 운영대행사였는데 당시 여러 고객사를 맡아 다양한 브랜드를 접할 수 있는 장점은 있었으나 한 가지 브랜드에 더 집중해보고 싶다는 마음이 생겨났을 때 고객사로 뉴트리원을 처음 만나게 되었습니다.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좋은 회사라는 생각이 들었고 좀 더 딥 다이브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뉴트리원에 입사하게 됐습니다.
주노 저는 일본계 회사에서 무역 관리 업무를 시작으로 국내 소비재 기업 제품의 온/오프라인 일본 영업, 일본계 브랜드 제품의 국내 영업 등 일본 시장과 직접적으로 연결하는 업무를 해왔습니다. 입사 전 회사에서는 일본 브랜드 제품을 한국 시장에 판매하는 업무를 하면서 다소 업무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생각 중 뉴트리원 공고를 보게 됐습니다. 뉴트리원 해외마케팅부에서 일본 시장을 포함해 해외 시장을 크게 개척해나가고자 목표와 인터뷰 중 직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었던 부서의 열정에 매료되어 입사하게 됐습니다
해외 마켓 곳곳에서 빛을 발하고 있는 뉴트리원 제품
뉴트리원에서 해외마케팅부는 어떤 일을 하나요?
제인 해외마케팅 부서는 크게 B2B, B2C 업무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업무 시 사용하는 주 언어는 팀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주로 사용하는 언어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입니다. 글로벌 고객들을 대상으로 저희 뉴트리원만의 매력적인 브랜드 상품들을 제안하고 수출하는 B2B 업무와 글로벌 B2C 플랫폼인 아마존, 쇼피, 라자다, 티몰, 라쿠텐 등 각종 해외 온라인 플랫폼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팀으로 업무를 구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해외마케팅부는 뉴트리원의 매력적인 브랜드를 전 세계에 알리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마케팅 1팀은 해외 B2B 거래처 발굴 및 관리의 업무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존 국가, 권역 외에도 새로운 시장 개척을 위해 다양한 B2B 온/오프라인 마케팅, 영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아 해외마케팅 2팀은 미국, 유럽, 중국, 동남아 대상으로 아마존, 쇼피, 라자다, 티몰, 더우인 등 글로벌 B2C 플랫폼 내 공식 쇼핑몰 운영하며 마케팅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실무적으로 각 플랫폼 판매자 센터를 세팅, 운영하며 각종 마케팅 툴을 활용해 고객 유입에 대한 분석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인플루언서와의 협업 마케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주노 해외마케팅 3팀은 부서 내에서 일본 시장을 담당하고 있는 팀입니다. 일본은 한국과 가장 유사한 문화를 지니고 있고, 또한 지리적으로도 가깝다는 이점도 있어서 해외 사업 진출 시에 가장 주목하는 국가 중 하나입니다. 저희 3팀은 일본 B2B, B2C 기본 사업과 더불어서 마케팅과 현지 법인 관련 업무까지 폭넓게 뉴트리원 일본 사업 전반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뉴트리원 해외 대표 B2C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아마존닷컴
각자 하시는 일을 조금 더 설명해 주세요 !
제인 해외마케팅부를 전체적으로 총괄 관리하는 부서장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부서 안에는 총 3개의 팀이 있고 1팀은 영어권 B2B 업무, 2팀은 글로벌 B2C 업무, 3팀은 일본 B2B, B2C, D2C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1팀은 글로벌 고객들과 전시회나 대면/비대면 미팅을 통해 신규 고객 창출 및 바이어 관리/수출 업무 등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2팀, 3팀의 경우 현재 B2C 업무가 메인 업무이다 보니 각종 온라인 플랫폼 관리 및 마케팅 업무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을 운영하다 보니 팀원들이 주도적으로 함께 스터디를 통해 디자인 프로그램을 학습해 함께 배너, 상세페이지 디자인에도 직접 시도해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인플루언서 협업 및 체험 마케팅 외 다양한 프로모션 기획 등 기존의 업무 외적으로도 업무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해외 전시회 참가 및 각종 국가 지원 사업을 통해 신규 국가 및 거래처를 발굴하는 업무를 중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해외 거래처들이 현지에서 어떻게 매출을 증대할 수 있을지를 거래처와 함께 고민하며 마케팅 활동 제안, 해외 전용 제품 개발 및 론칭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남아의 올리브영과 같은 ‘Guardian’ 싱가포르에 BB LAB 제품을 론칭하였습니다. 또한 튀르키예 뷰티 전시회 참가를 통해 불가리아, 케냐의 신규 거래처와의 거래 성사를 성사시키며 해당 국가에 뉴트리원의 브랜드와 제품을 성공적으로 론칭하였습니다.
지아 현재 해외마케팅 2팀에서 동남아 쇼피 말레이시아중국 공식몰 운영, 마케팅 담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B2C 플랫폼에 등록할 제품 선정, 리스팅, 가격 세팅, 채널별 제품 구성 기획, 내외부 마케팅 진행 등 폭넓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노 저는 일본 B2C 온라인 채널 아마존, 라쿠텐 그리고 B2B 오프라인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B2C 온라인 채널 판매와 오프라인 채널 판매 모두 뉴트리원의 수많은 제품 중 ‘어떤 제품이 일본 소비자들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지’ 고민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영업의 경우에는 직접 플랫폼에 상품을 등록하는 일부터 마케팅까지 MD로서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영업의 경우 일본 현지 바이어와의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해외 각국의 전시회에서 뉴트리원의 매력 뿜뿜 발산
해외마케팅부의 일하는 방식 혹은 독특한 문화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제인 부서 업무 특성상 시차가 있는 국가들이 많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빠른 커뮤니케이션과 피드백’을 목표로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를 포함하여 부서원 전체가 당일 접수된 메일에 대해서는 당일 답장하는 독특한 일하는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덕분에 고객과 흐름이 끊기지 않고 연속적이고 빠른 커뮤니케이션을 이어나갈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클로이 해외마케팅 1팀은 저를 포함해 해외에 오래 거주하신 분들이거나 외국인 구성되어 있다 보니 원활한 소통을 위해 가끔 영어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때때로 한국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부분은 영어로 소통하는 것이 업무에서도 효율적이기 때문에 팀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언어를 믹스하여 사용하는 문화가 있습니다.
지아 해외마케팅 2팀은 업무에 대한 열정, 서로 간의 믿음과 신뢰, 자유로운 의견 제시를 중점으로 ‘다 함께하는 문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팀장님을 포함해 팀원 모두 업무에 대한 열정이 높은 편이라 홀로 고군분투하기보다는 고민이 생겼을 때 함께 대화하며 해결 방안을 모색하며 자유롭게 피드백을 주고받는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늘 대화하는 문화가 있다 보니 자연스럽게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며 일하기 때문에 함께 일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주노 해외마케팅 3팀은 일본이라는 국가 영업에 포커스가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한 방향을 향해 함께 달려나간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함께 의견을 모으고 나누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업무와 관련된 아주 사소한 일 하나까지도 함께 공유하고 고민하며 결정하고자 노력합니다.
뉴트리원에서 일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제인 자유로운 사내 분위기빠른 의사 결정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신규 상품에 대한 니즈와 아이디어가 있으면 다양한 의견을 모아 즉각 아이디어가 반영된 상품화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도전 정신이나 열정이 있다면 내부에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많이 주어지는 부분이 무척 좋다고 생각합니다.
클로이 저는 소모임이요. 사실 회사 내에서 업무적으로 겹치지 않는 분들이 굉장히 많아서 사실 밖에서 마주쳐도 사원증을 보지 않으면 같은 회사 사람인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소모임을 통해 타부서 분들과 함께 소통하고 친해질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너무 좋습니다.
지아 ‘사람과 일’ 두 가지 모두 충족이 가능한 직무 환경이라는 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같은 목표를 향해 열정적으로 함께 일하는 구성원들과 함께 즐겁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좋습니다. 또, 다양한 새로운 도전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함께 경험하고 성장할 수 있어서 더욱 좋습니다.
주노 긴말하지 않을게요. 저는 든든한 스낵바가 늘 제 마음 한편을 채워주고 있어요
해외마케팅부에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제인 부서 내에서 서로 긍정적인 시너지를 내고자 노력합니다. 또한 각자의 영역에서 성장을 위한 스스로 학습을 지향하고 업무상 필요한 지식, 스킬 등 다양한 영역에 대해 습득, 공유가 자연스럽게 실천되고 있습니다. 덕분에 상호 발전 가능한 분위기가 유지되고 있고 저 또한 그런 분위기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해외마케팅 1팀은 해외 실전에 무척 강합니다. 해외 각국 전시회에 나가서 다양한 문화, 배경을 갖고 있는 현지 바이어분들에게 저희 브랜드를 어필하고 능수능란하게 비즈니스에 대한 추가 논의를 이끌어낸다는 것이 저희 팀의 가장 큰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지아 저희 부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해외 시장 트렌드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다각도로 도전하는 부분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B2B 해외 영업을 시작으로 글로벌 B2C 플랫폼 진출, 더 나아가 해외 D2C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하며 해외 역량과 영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주노 일본 고객이 원하는 바를 잘 파악하고 그 부분을 저희가 만드는 제품, 서비스에 최대한 반영하려고 하는 점이 저희 팀이 가장 잘하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너무 유행에 휩쓸리거나 무작정 대세 만을 따르지 않고 ‘우리가 원하는 바’와 ‘고객이 원하는 바’를 가장 잘 이뤄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서 지속 가능한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이 잘하고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쁜 업무에 지친 몸과 마음이 한 템포 쉬어갈 수 있도록, 부서 모두 함께 피크닉
해외마케팅부에는 어떤 사람이 어울릴까요?
제인 모든 일에서 긍정적인 부분을 찾아내고, 능동적이며 밝은 에너지를 갖은 사람인 것 같아요. 또한 부서 안에서 자기 자신보다 전체 팀 분위기나 다른 구성원을 배려할 수 있는 사려 깊은 마음을 갖고 계신 분이면 잘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로이 해외마케팅 1팀에는 해외 바이어들을 상대하고 새로운 시장에 도전하며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 즉, 커뮤니케이션 능력센스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바이어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빠르게 캐치하고 저희 브랜드들을 매력 있게 어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잘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아 능동적인 업무 수행 능력, 포지션 및 직무에 대한 열정, 새로운 도전에 거부감이 없는 분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더불어 ‘해외’마케팅 특성에 맞게 해외 시장에 대한 관심, 다양한 문화와 인종을 이해하려는 마인드 셋. 마지막으로 해외 트렌드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를 볼 수 있는 관점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아주 적합할 것 같습니다.
주노 만약 저희 부서를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부서원들 간 소통’인 것 같아요.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시고, 빠른 생각과 열린 마음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플러스로 다양한 업무에도 거리낌 없고 적응력이 높은 분이라면 최고일 것 같아요
오늘도 열심히 해외시장을 개척하는 해외마케팅부
앞으로 해외마케팅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제인 뉴트리원이 글로벌 No.1 건강기능식품 회사가 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이고, 향후 매출 상승을 원동력 삼아 자체 법인, 자회사로 분리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제임스 보고 계시죠?)
클로이 해외마케팅 1팀의 목표는 전 세계에 저희 브랜드를 알리고 또 저희 뉴트리원이 보유한 브랜드를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저희 회사 동료, 가족분들이 해외여행 나가셨을 때 어디서든 저희 브랜드 제품이 보였으면 좋겠어요.
지아 단기적으로 본다면 각 시장에 맞는 현지화된 ‘히어로 상품 양성’이 가장 중요하고 생각합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본다면 뉴트리원, BB LAB 등 자사 보유 브랜드 및 제품을 ‘현지인의 삶에 일상화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신뢰성 높은 브랜드와 제품을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주노 저희 팀이 활동하는 ‘일본’이라는 시장은 제약 기술의 수준, 건강기능식품의 수준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수준도 매우 높은 국가이기 때문에 더욱 진출이 어렵고 벽이 높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꾸준히 일본 시장에서 뉴트리원을 성장시키며 소비자들에게 뉴트리원의 브랜드와 제품을 인식 시켜 왔습니다. 저희 팀은 앞으로도 지금까지 해왔던 활동을 지속하며 뉴트리원 브랜드만의 고유한 매력과 엣지를 통해 ‘일본 내수 브랜드를 뛰어 넘는 것’이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 많은 일본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이 저희 팀의 목표입니다.
혹시 해외마케팅부에 입사를 희망하는 분이나 관심 있으신 분들께 꼭 알리고 싶은 말이나 팁이 있다면 .. ??
제인 해외마케팅 부서 특성상 언어 가능자에 한 해 입사가 가능하지만 ‘열정’과 ‘도전정신’이 있다면 언제든지 오픈되어 있는 곳이니 적극적인 입사 지원 부탁드립니다.
클로이 새로운 도전을 즐기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아닌 ‘함께 설계하여 만들어 간다는 마음’으로 업무에 임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매우 적합할 것 같습니다. 또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해외 마케팅 트렌드’를 캐치해 각 국가의 바이어에게 현지 마케팅 전략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에 깊은 즐거움을 느끼시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아 모두 함께한다는 마음’으로 열심히 또 즐겁게 근무하며 ‘함께 성장하길 원하시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잘하는 것보다, 늘 호기심을 갖고 주어진 일을 최선을 다하는 분이라면 즐겁게 일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무한한 도전 정신을 통해 결국 ‘결과를 창출해낼 자신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주노 내가 가진 것을 기꺼이 내어주고 또 나에게 모자란 부분을 채워주는. 늘 ‘동료의 마음을 고맙게 받을 줄 아는 마음’ 하나는 꼭 챙겨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