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Nutrione
home
뉴트리원 소개
home

[브랜드디자인팀]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는 팀✨

생성일
2023/09/14 03:21
태그
디자인에 진심인 브랜드디자인팀 입니다🫶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간단히 부탁드릴게요!
펀치 안녕하세요. 한 방이 있는 디자이너, 브랜드디자인팀 펀치입니다. 브랜드디자인팀에서 뉴트리원 브랜드가 고객들에게 더욱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도록 시각화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로렌 안녕하세요.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담긴 디자인을 추구하는 브랜드디자인팀 로렌입니다. 어느덧 뉴트리원에 입사한 지 5년이라는 시간이 흘러버렸네요
니나 안녕하세요. 마음이 아주 따뜻한 뉴트리원 입사 5년 차 디자이너 니나입니다. 주변에서 항상 밝게 웃는 모습이 좋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는데, 혹시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센터에 오신다면 제일 밝게 웃고 있는 사람을 찾아주세요
클로이 안녕하세요. 브랜드디자인팀에서 ‘인자한 미소’를 담당하는 크크크크 클로이입니다
웬디 안녕하세요! 브랜드디자인팀에 입사한 지 3개월 된 팅커벨 아니고, 웬디입니다
뉴트리원 오기 전엔 어떤 일을 해오셨고, 어떤 이유로 뉴트리원에 오시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펀치 뉴트리원에 입사하기 전에는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근무했습니다. 에이전시이다 보니 디자인적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의 디자인을 경험하며 작업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브랜딩부터 그래픽, 편집, 전시, 캐릭터 등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다양한 재미있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여러 작업 중 특히 브랜딩이 가장 매력적인 작업이었습니다. 브랜딩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하나의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그 과정이 유에서 무를 만들어 내는 브랜드의 가장 근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마침 뉴트리원에서 브랜드 디자이너를 채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이전과 같이 여러 브랜드를 작업하는 것보다는 기업에서 기업의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며 하나의 브랜드를 딥하게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에 뉴트리원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로렌 저의 첫 회사는 주류를 메인으로 하는 광고 에이전시였고 2D 그래픽 디자이너로 업무를 시작했습니다. 에이전시 특성상 다양한 업무를 할 기회가 많은데 패키지 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업무에 큰 흥미를 느꼈고 가장 열정적으로 임했던 것 같습니다. 두 번째 회사는 조금 더 집중적으로 패키지 디자인에 몰두하고 싶은 마음으로 반려동물 관련 인하우스 기업에서 디자이너로 업무를 진행했습니다. 반려동물 식품 및 각종 반려동물용품 디자인 외에도 박람회 전시 부스 디자인 등 전반적인 패키지, 인쇄물, 2D 그래픽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경험하였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려동물의 건강에서 점점 사람의 건강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져 건강기능식품 기업 뉴트리원에 지원하게 됐습니다.
니나 뉴트리원에 오기 전에는 4년 정도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업무를 했습니다. 특히 외국계 제약회사, 식재료 관련 프로젝트를 많이 경험하였으며 광고부터 패키지까지 시각적 산출물에 대한 경험을 쌓아 왔습니다. 그중 패키지 디자인 분야에 치명적인 매력을 느껴 조금 더 패키지 분야에 집중하고자 이직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클로이 첫 직장을 화장품과 관련된 편집, 광고 회사에 취직하였다가 그 이후로는 화장품 브랜드 사에서 패키지 디자인을 담당하며 경력을 쌓아왔습니다. 그러던 중 앞으로도 디자인을 계속하려면 한 분야에서만 경력을 쌓기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는 것이 더 유리하겠다는 생각에 뉴트리원에 지원하여 입사하였습니다. 현재는 뉴트리원에서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제품들도 디자인하고 있다 보니 원하던 방향대로 가고 있지 않나 생각합니다.
웬디 첫 회사는 전시 부스 디자인 에이전시에서 국내외 전시회들의 부스 디자인 업무를 했습니다. 전시 부스 특성상 전시가 끝나면 철거가 되는데 저는 그 부분이 일회성 디자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그래픽 디자인 쪽으로 직무를 변경했고 결과물들을 지속해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커피 업계부터 수산물 업계까지 계속 식품 쪽 일을 했고 자연스럽게 식품과 유사한 건강기능식품 회사인 뉴트리원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뉴트리원에서 브랜드디자인팀은 어떤 일을 하나요?
펀치 브랜드디자인팀에서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은 뉴트리원의 기업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강화하며 일관된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 즉, 기업 아이덴티티 구축, 강화, 유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뉴트리원의 다양한 브랜드를 개발하고 관리 그에 맞는 제품, 서비스, 문화, 가치관 등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고객들에게 브랜드를 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해 인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뉴트리원의 신뢰성과 인지도를 향상시키며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줍니다. 항상 브랜드에 맞는 비주얼이 무엇인지 고민하고 소비자에게 일관된 룩(Look)을 보여줌으로써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며 발전시키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로렌 저희 팀은 뉴트리원 기업에 속한 모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관리 및 유지하고, 패키지 디자인, 오프라인 디자인, 박람회 등 디자인 관련 업무들은 모두 유관부서들과 협업하며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육성 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및 고도화와 신규 브랜드 런칭, 인터널 브랜딩 강화에 집중하여 모든 팀원이 총력을 다하는 중입니다.
니나 뉴트리원에서 비주얼로 산출되는 모든 시각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브랜드 로고부터 패키지 디자인, 인쇄 광고물까지 다양한 비주얼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클로이 브랜드 비주얼 및 패키지 개발, 오프라인 매대와 부스 등 브랜드 전반적인 디자인과 인쇄, 출력물에 대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상품군으로는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이나 라이프스타일과 관련된 제품들도 다양하게 디자인하고 있어요
웬디 크리에이티브 디자인센터 내에서 저희 팀은 뉴트리원 안에 있는 모든 브랜드의 브랜딩과 패키지를 디자인하고 있어요!
오늘도 분주한 로렌과 웬디
각자 하시는 일을 조금 더 설명해 주세요 !
펀치 뉴트리원의 모든 브랜드의 비주얼을 개발,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브랜드 강화를 위해 다수의 브랜드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 개발보다 브랜드 재활성화 또는 리뉴얼은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한 작업입니다. 이전 브랜드의 강점을 더 강화하고 약점을 보완해야 하므로 많은 테스트와 리서치가 필요합니다. 브랜드의 미션, 비전, 가치관, 목표 고객층,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핵심 가치와 메시지를 도출합니다. 또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로고, 컬러, 아이콘, 폰트 등을 명확히 지정함으로써 브랜드의 시각적 인식을 구축하고 브랜드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고객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렌 브랜드디자인팀은 각 브랜드 파트를 나누어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건강기능식품 메인 브랜드인 뉴트리원라이프, 루테인 지아잔틴 164 브랜드를 메인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최근에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까지 담당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각 브랜드/제품 진행 시 담당한 프로젝트의 리서치, 방향성 기획, 아이데이션, 비주얼 수립까지 진행하며 제작 프로세스, 인쇄 방식, 후가공 방식까지 최종 결과물 도출을 위한 A to Z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니나 브랜드디자인팀 내에서 현재 이너뷰티 브랜드 비비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비비랩과 관련된 패키지 디자인부터 각종 POP, 광고 이미지를 하고 있어요! 저는 늘 재밌고 즐겁게 하자! 라는 마음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클로이 브랜드가 다양하고 제품도 많다 보니 팀원끼리 브랜드를 나누어 담당하고 있는데, 저와 니나는 비비랩 브랜드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운 모습으로 바뀐 비비랩의 비주얼을 잘 이끌어가기 위해 패키지와 기타 작업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웬디 뉴트리원 하면 생각나는 건강기능식품 뿐만 아니라 화장품 브랜드인 MD's Pick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흔히 보는 네모난 케이스부터 병에 부착하는 라벨, 대량 포장을 위한 카톤박스까지 저희 팀에서 모두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최근 새롭게 리브랜딩 된 비비랩과 브랜드 컬러를 고민하고 있는 고뇌하는 니나
브랜드디자인팀의 일하는 방식 혹은 독특한 문화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펀치 무엇보다 커뮤니케이션이 정말 많은 팀입니다. 디자인은 개인의 선호도 비중이 높기 때문에 명확하게 무엇이 좋다 혹은 나쁘다고 구분을 할 수 없습니다. 이에 어떤 방향, 방식, 비주얼 표현이 브랜드를 가장 매력적으로 표현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강렬한 인상을 심어 줄 수 있는지에 대한 많은 고민과 생각을 소통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팀원들끼리의 많은 아이디어와 생각을 커뮤니케이션하고 이에 대한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을 통해 서로의 생각을 존중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로렌 디자이너들마다 각각 맡고 있는 브랜드의 파트가 나눠져 있지만 큰 프로젝트 혹은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는 함께 스터디를 진행합니다. 스터디 진행 후 다 같이 의논하고 결과를 향해 나아가는 과정은 항상 서로에게 힘이 되기도 하고, 팀원들끼리 서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가장 큰 장점이자 긍정적인 문화인 것 같습니다. 업무 외에 저희는 팀원들의 생일을 그 누구보다 진심으로 축하해 줘요, 노는 것도, 술도 진심인 사람들,, 그래서 더 행복합니다
니나 MCR이라고 한 달에 한 번 본인의 업무를 정리하는 저희만의 프로세스가 있습니다. MCR을 하면 본인이 이번 달에 어떤 업무를 진행했는지 파악할 수 있으며, 다음 업무 진행할 때 참고하여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클로이 디자인 과정에서 디자인 스터디를 통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개발하면서 더욱 완성도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라면 당연한 과정일 수 있지만 팀원 모두 적극적이고 열심히 하고 있다 보니 함께하는 팀원으로서 많이 의지하고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웬디 최종 데이터 인쇄 아웃 전 꼼꼼히 체크를 하지만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 팀원들과 함께 한 번 더 크로스체크하고 있습니다. 이게 인쇄 사고를 줄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하는 거 같아요. 일 외적으로는 요즘 점심시간에 각자 도시락을 함께 나눠 먹는 것이 큰 즐거움입니다. 특히 금요일은 외식 데이로 정해서 함께 맛있는 걸 먹으러 갑니다
뉴트리원에서 일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은 무엇인가요?
펀치 함께하는 동료들이 가장 만족스러운 부분입니다. 뉴트리원은 많은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어 디자인 작업을 하는데 많은 고민과 시간, 노력이 필요한데 팀원들 모두 열정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며 매우 도전적입니다. 항상 능동적인 태도로 각자의 업무에 임하고 있으며 함께 성장하고 배우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렌 업무의 흐름이 아주 빠르게 흘러가요. 업무 흐름이 빠른 만큼 업무에 최대한 집중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제가 디자인 한 제품을 빠르게 실물로 만나볼 수 있답니다 또 피플부스터팀(인사총무팀)에서 임직원 운동 복지에 힘써주셔서 최근 다양한 임직원 운동 복지 프로그램이 늘어났어요. 퇴근 후 시간 내서 가지 않아도 사내에서 헬스 PT를 받는 부분에 대해 아주아주 만족스럽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아주!! 크게 만족하는 부분은 저희 팀원들이에요. 팀원들 덕분에 즐겁게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 같습니다
니나 비단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많은 시도를 해보고 있어서 업무적으로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해 볼 수 있는 부분은 큰 장점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클로이 화기애애하고 적극적인 팀 분위기와 팀원들 각자가 잘하고 있는 부분을 보면서 개인적으로 배우고 느끼는 부분이 큽니다. 회사를 이직할 때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팀 구성과 분위기였는데 그런 부분에 있어서 만족도 100%에 해당할 정도로 만족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정답이 있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끈기와 의지가 있어야 버틸 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이런 부분을 팀원들 덕분에 멘탈 케어를 하면서 일하고 있답니다 또한 올 초 회사가 탁 트인 고층 뷰로 이사를 하고, 근무환경도 쾌적해지면서 전보다 훨씬 일할 맛 나는 것 같습니다.
웬디 층마다 있는 안마의자간식 날 그리고 늘 채워진 아이스크림 간식은 점심 먹고 디저트로 즐겨 먹고 있어요!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리고 피플부스터팀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이벤트와 행사들이 무척 알차고 회사 생활에 즐거움을 더해줘요. 전사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들이 많아 무척 좋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많은 것들을 묻고 배울 수 있는 팀원들이 있어서 아주 만족스럽게 뉴트리원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각 층마다 구비되어 있는 안마의자
브랜드디자인팀에서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펀치 다른 부서와의 협업이라 생각합니다. 디자인하는 과정 자체가 눈으로 보이는 최종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고 결국은 고객에게 판매가 돼야 하는 상업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시각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많은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양한 부서와의 소통이 필요합니다. 다른 부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고객의 니즈와 요구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 솔루션을 제공하며 다른 부서들과의 소통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혁신적인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디자인팀은 디자인을 진행하는 데 있어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다른 부서와의 많은 소통과 논의를 통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로렌 최대한 타 부서의 의견을 수렴하며 더 좋은 디자인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일관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고민하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풀어내야 할 임무가 있다면 각자 제시하는 아이디어를 통해 서로가 필요한 부분을 디벨롭 합니다. 막혔던 부분이 생각지 못한 방향으로 풀릴 수도 있고, 동료의 강점이 이미 전개되고 있는 프로젝트에 큰 힘이 되어줄 수도 있습니다.
니나 팀원들과의 관계가 아주 좋습니다. 업무 진행 시 서로 디자인 방향에 대한 논의도 자유롭게 하여 좋은 비주얼이 많이 나오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팀원들한테 많이 배우고 본받고 있습니다🫶
클로이 일을 하다 궁금하거나 모르는 부분 있으면 언제든지 편하게 서로 의견을 물어보고 확인하여 해결해 나갑니다. 실제로 이런 과정을 통해 놓치거나 그냥 지나칠 수 있었던 것들을 바로잡아 해결하거나 내가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기승전 팀 자랑인 거 같아 점점 민망해지네요)
웬디 브랜드 안에서의 브랜딩과 패키지 디자인은 시스템을 확립하고 지켜나가는 게 제일 중요해요. 저희 브랜드디자인팀은 이 시스템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상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한 테스트와 논의
브랜드디자인팀에는 어떤 사람이 어울릴까요?
펀치 능동적이고 도전적이며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고 계신 분이라면 브랜드디자인팀에 어울릴 것 같습니다. 혼자 하는 작업보다는 함께하는 프로젝트가 더 많습니다. 수동적인 모습보다는 능동적으로 작업을 진행하며 서로의 생각을 원활하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신 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단편적으로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뿐만이 아닌 그래픽에 대한 의도, 이유가 명확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의도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는 분이 저희 팀에 잘 어울릴 것 같습니다.
로렌 파워 긍정, 적극적인 마인드를 가진 분이 오시면 더 빠르게 적응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희 부서 분들이 워낙 쾌활하고, 포용적인 분위기입니다 극 I인 분이 오셔도 E가 될 수 있는 팀이에요
니나 브랜드디자인팀은 회사의 브랜드의 비주얼을 구축하고 유지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양한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는 일이 많아 유연한 태도로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는 분이 잘 어울리실 것 같습니다.
클로이 함께 일하는 것을 즐기고 좋아하는 분, 다양한 디자인을 경험해 보고 싶은 분!
웬디 아직 3개월 차인 제가 봤을 때 저희 팀은 일할 땐 확실히 일하고 놀 땐 확실히 노는 팀인 거 같아요! 저도 이런 분위기에 녹아드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할 땐 열심히! 놀 때도 열심히! 이런 분들이 오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 방향성을 잡거나 스터디를 하는데 디자인을 할 때 이런 것들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면 좋겠어요. 안 그러면 이 과정이 힘드실 수 있다고 생각돼요
지류에 대한 고민에 특히 진심인 미소 담당 크크크크클로이
앞으로 브랜드디자인팀의 목표는 무엇인가요?
펀치 우리 팀의 목표는 뉴트리원 만의 명확한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일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어떤 경쟁사와도 다른 확실한 우리만의 비주얼 만들어 꾸준히 고객과 소통하며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해 나가고 싶습니다.
로렌 전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각 브랜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고, 공감하는 디자인으로 소비자들과의 접점이 더욱더 늘어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디자인 아웃풋에 최선을 다해 뉴트리원 제품들을 브랜드로써, 제품으로서 애정 하는 고객들이 많아지고, 매출 상승에 기여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이자 성취감인 것 같습니다.
니나 ”역시 뉴트리원 디자인센터지!” 라는 말이 회사 내부에서뿐만 아니라 타사에서도 언급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 팀의 목표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클로이 소비자들에게 잘 인식되고 인상에 남을 수 있는 브랜드 비주얼을 만들고 강화하는 것이 브랜드디자인팀의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면 회사의 큰 목표 중 하나가 될 수도 있겠네요!
웬디 브랜드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지켜나가는 것!
혹시 브랜드디자인팀에 입사를 희망하는 분이나 관심 있으신 분들께 꼭 알리고 싶은 말이나 팁이 있다면 .. ??
펀치 브랜드디자인팀에서는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이너를 찾고 있습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패키지 디자인 등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우수한 디자인 능력과 팀워크를 발휘해 고객들에게 감동적인 경험을 선사하는 데 함께하고 싶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 낼 수 있는 디자이너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로렌 주변에 좋은 디자이너 분이 계시다면 함께 와주셔도 됩니다 기업 브랜드, 제품에 대한 정보는 많이 봐주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강점을 똑 부러지게 말씀하실 수 있는 분이라면 입사율
니나 다양한 시도를 하는 것에 대한 열린 마음, 서로를 존중하며 함께 할 수 있는 따뜻한 마음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든지 환영합니다!
클로이 다양한 디자인 경험을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분명!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웬디 함께 배우는 과정 속에서 늘 조금씩 꾸준히 성장하는 뉴트리원 브랜드디자인팀입니다